본문바로가기




협회장인사말

HOME > 협회소개 > 협회장인사말



첫째, 신체와 심리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학제간 협력 교수팀’의 구성 및 협동연구입니다.

심신은 유기적이며 통합적인 관계이므로, 생리심리사회의 전반적 영역에서 대상을 이해하며 교육과 치료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계속 알려져 왔습니다. 특히 영유아 및 아동들의 감각경험과 해석은 자아상, 인지성격발달의 근간이 됨을 고려할 때, 감각 영역에서의 교육과 치료 전문가들에게 통합 관점에 대한 수련은 절실합니다.
이를 위해 교수진의 구성이 특정 분야만이 아닌 교육과 건강에 관련된 각 분야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것은 본 협회 교육의 큰 장점일 것입니다.


둘째, 교육·치료에서 필요한 통합적 접근인 생리심리사회적 관점(biopsychosocial model)을 기반으로 한 ‘계속전문교육(continuing professional education)과정’ 개발입니다.

더 향상된 최선의 교육과 치료를 추구하는 길은 심리분야 전문가는 몸에 대한 이해를, 신체 분야 임상전문가는 심리발달 특성에 대한 지식을 적절한 범위에서 겸비하는 것입니다. 가능할까요? 가능하며 또한 필요합니다.
이러한 이상(理想)을 가능하게 할 한국PnP전문가협회 교육 방법을 체험할 수 있도록, 본 협회와 함께하는 교육·건강 분야 전문가들은 전문가를 위한 교육과정개발 연구와 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즉 전혀 다른 것으로 간주되었던 분야의 학문들이 서로의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각 분야에서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러한 본 협회의 교육은 정기적인 특강 시리즈를 포함한 자격증 교육 과정 수업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심리치료, 특수교육 등 다양한 분야 전공자들께서 본 협회 교육을 받았고,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교육에 대한 회원 여러분들의 긍정적인 피드백은 더욱 발전시키고, 요구사항은 만족을 드리고자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건강과 교육을 위한 분과학문간 연계, 융합 및 통섭과 이를 위한 연구방법론 개발을 실천하여 전문성을 향상하는 학회 및 학술지 발간을 위해 구체적인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분과학문간 협력과 협동 연구의 시너지 효과는 전문가들 간의 임상 경험의 공유 및 발전적인 비평을 이루어 체계적인 교육생 수련과 전문직의 역량향상에 기여할 것입니다. 연구방법론의 발전을 위한 교육도 병행하여 치료·교육·연구의 균형있는 발전을 이루고자 합니다.

또한 소외 계층의 교육, 건강을 위한 지역 방문 지원사업의 모델 개발을 추구하고, 나아가 본 협회 교육사업 수익의 일부를 통일이 되었을 때 북한 주민들에게 필요한 치료교육 지원비를 미리 준비하는 ‘치유 펀드’ 마련에 사용할 것입니다.

본 협회가 추구하는 학제간 연구는 교육과 건강에 어려움을 겪는 각 계층의 실질적인 유익을 위한 것입니다. 전문가로서의 역량 향상을 추구하는 회원 여러분과 사회에 실제적인 도움을 드리는 교육기관 및 학회의 역할을 수행하며 계속 도약하도록 성심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PnP전문가협회 회장 이동신